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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TV 용어 모음

마스터 / 2021. 03. 17

  1. cctv용어.txt

■ AE(Auto Exposure,자동노출)


노출을 노출계로 계측해 자동적으로 조리개나 셔터스피드를 변경해 최적의 노출설정을 하는 기능


■ AF/AE Lock


자동초점이나 자동노출을 고정하는 기능. 대부분의 경우 셔터를 반만 누르면 고정된다.


용도로서는 두 사람이 좌우로 서있을 경우 초점이 두 사람의 가운데 뒷 배경에 맞추어


지지 않게 하기 위해 좌 또는 우의 사람에 향한 후 셔터를 반 누르고 초점을 고정한 후적절한 플레이밍을 한 후 셔터를 누른다.


■ AF (AUTOMATIC FOCUSING)


초점(포커스. 핀트)을 카메라가 자동적으로 맞춰 주는 기구를 칭한다.


■ AGC (AUTOMATIC GAIN CONTROL)


규정을 오버한 강한 레벨의 신호가 입력 되었을 때에는 GAIN(필름의 감도와 같은


의미)을 제어하여, 신호 포화를 방지하고, 약한 신호의 경우에는 규정의 레벨까지


올려서, 일정의 레벨을 유지하는 “자동 이득 조정”을 말한다.


■ Aperture


촬성소자의 면에 도달하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렌즈의 개구율을 말함. 흔히 렌즈의 개구율은 조리개의 조정에 의해 제어된다. f의 숫자가 증가(f1.4, f1.8, f2.8 등)함에 따라 촬상소자에 도달하는 빛의 양은 감소한다.


■ Aperture Ratio


구경비, 렌즈 등의 광학계 입사 렌즈의 직경과 초점 거리 f와의 비(D/f)로 렌즈의 F 넘버는 구경비의 역수로 F= f/D이다.


■ Aspherical Lens


비구면 렌즈. 렌즈는 일반적으로 구면으로 구성된 단일 렌즈를 몇 장 조합시켜 1개의 렌즈를 만든다. 이 때문에 수차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곤란하지만, 이상적으로 근사한 곡면(구면이 아닌 면)으로 연마한 렌즈를 비구면 렌즈라고 말한다. 종래에는 렌즈를 비구면으로 연마하는 것이 곤란했지만, 최근 컴퓨터를 사용하는 제조 기술로 인해 가능하게 되었다. 수차를 없앤 밝은 렌즈가 CCTV용 렌즈에도 실용화되기 시작했다.


■ Anti-Smear


안티 스미어, 텔레비전 화면에서 휘도가 높은 피사체의 우측에 검은 선을 긋는 현상을 스미어라고 한다. 이것은 영상 증폭회로의 왜곡으로 발생한다. 긴 것은 스트리킹이라고 하며, 이것을 없애는 것을 안티 스미어라고 한다. 이외에 CCD 촬상 소자의 특성인 고휘도의 피사체부에서 상하 방향으로 흰 선을 긋느 현상을 말한다. CCD 촬상 소자는 스미어 방지 처리를 하고 있다.


■ Aspect Ratio


종횡비, 텔레비전 화면의 가로, 세로(수평 수직)비로, 현행 세계 텔레비전의 비율은 모두 4:3이다. 하이비전이나 앞으로의 디지털 텔레비전은 16:9로 가로 길이가 긴 화면이 된다.


■ 영상전환기 (Auto Selector, Switcher)


2대 이상의 카메라를 1대의 모니터로 선택 또는 전환하여 모니터링 할 때 사용하며


수동형과 일정한 간격으로 자동 선택되는 자동형이 있다.


■ 오토 아이리스 (AUTO IRIS)


피사체의 밝기에 따라서 렌즈 조임을 자동적으로 실시하는 기구임. CCD를 사용한


카메라에서는, CCD에 도달하는 광량을 조정하는 것으로 영상신호의 PEAK 및 평균


치를 사용하여 그 정보로서 조임을 Control 한다.


■ 윤곽보정 (A.P.C)


1. 윤곽보정


윤곽보정이란, 피사체를 촬상했을 때 윤곽부분을 강조하여 보다 선명한 화질을 만


들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을 말한다.


윤곽보정을 사용하지 않는 CCD CAMERA는 DATA상의 해상력이 우수하더라도 실


제 촬상시 선명도가 저하되므로 소비자들은 해상력이 보다 낮더라도 윤곽보정 기능


이 있는 제품을 요구하게 되므로 윤곽보정은 CCD CAMERA에 있어서 반드시 갖추


어야 할 기능이라 할 수 있다.


2. 윤곽보정의 종류와 그 구현방법


① 수평윤곽보정 : 화면의 수평방향, 즉 피사체의 세로선 부분을 강조하는 것을 말


한다.


② 수직윤곽보정 : 화면의 수직방향, 즉 피사체의 가로선 부분을 강조하는 것을 말


한다.


■ BLC (BACK LIGHT COMPENSATION)기능


피사체가 역광상태에서 촬영될 경우 모니터에 재생시, 배경은 밝고(흰색으로 포화


됨)피사체는 어둡게 되어 피사체가 식별 불능 상태가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대


두된 기능으로 , 한마디로 역광 상태의 화질을 개선키 위하여 사용되는 기능을 말한


다.


-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DIGITAL 로 화상처리를 하거나 , 아날로그 방식으로


노광시간을 연장하는 방법과 역광부분의 신호레벨을 변경하는 방법이 있다.


■ BLENIS


BLENIS란 CCD소자에 상처나 흠 등이 있을 경우 화면상에 밝은 흰점이나 흑점이 나


타나게 되는데 이것을 BLENIS라 한다.


■ Back Level


화상의 가장 어두운 부분에 해당되는 비디오 신호의 레벨.


■ Back Focus


백 포커스, 렌즈 뒷면의 끝 부분에서부터 초점면까지의 거리를 말하는 것으로, 카메라 렌즈를 붙였을 때 렌즈의 뒤끝 부분의 카메라 내부의 부품에 부딪치는지, 부딪치지 않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이다. 그외 플랜지 백(Flange Back)이라고도 부르고, 렌즈 마운트면의 부착 기준면에서부터 초점면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플랜지 백은 CCD 크기에 관계없는 규격으로 C 마운트는 17.526㎜, CS 마운트는 12.5㎜로 결정되어 있다. C 마운트, CS 마운트 이외에 3판 카메라 용 베이어닛 마운트가 있다. 3판 카메라는 R, G, B의 3색으로 분해하기 위해 다이크로익 미러를 렌즈와 CCD 소자 사이에 장치하기 때문에 플랜지 백은 길어질 필요가 없으며, 35.74㎜, 38.00㎜, 48.00㎜ 등이 있다. 메커니컬 백은 렌즈의 끝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렌즈 본체의 1번 초점에 가까운 곳으로부터 초점면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카메라에 렌즈를 붙였을 때 렌즈 끝 부분이 카메라 내부의 부품에 부딪치는지, 부딪치지 않는지 판단하는 기준이다.


■ Blanking Interval


귀선 기간. 영상 화면을 주사하는 경우 전자 빔은 오른쪽 위에서 왼쪽 아래 방향으로 주사하고, 최하단에 다다르면 위로 되돌아가는데, 이때 필요한 시간간격을 귀선 기간이라 하며, 수직 귀선과 수평 귀선 기간이 있다.


■ Blooming


화면 중의 밝은 부분에서 주위로 번짐 현상이 발생하는 것.


■ Brightness Noise


휘도 노이즈. 휘도 신호에 실린 잡음, 혹은 화면에서 색의 요소가 없어져 흑백으로 보이는 잡음.


■ Brightness Control


휘도 조절. 화면의 밝기를 조절하는 것.


 


■ C/CS-MOUNT


1. C-MOUNT : LENS와 CAMERA를 결합하기 위한 체결 규격의 일정으로 주로


감시용 CAMERA의 LENS MOUNT규격으로 만이 사용하고 있다.


2. CS-MOUNT : C-MOUNT에서 변형된 MOUNT 규격으로서 나사의 외경 및 PITC는


동일하나 FLANGE 초점거리가 C-MOUNT에서 5mm 짧은 12.5mm 로 구성되어 있는


MOUNT 규격이다.


■ CCIR 방식


CCIR(International Radio Consultative Committee) : 국제 무선통신 자문 위원회의


약어로 제정한 흑백 텔레비전의 방식을 말한다.


CCIR 방식은 주로 유럽에서 사용되는 TV규격으로 1초당 25자의 화면을 보여주며


수평 TV LINE이 625LINE으로 구성되어 세로방향이 EIA방식보다 긴 형태이다.


■ Catadioptric System


반사굴절 광학계. 광의 반사굴절 작용을 이용하는 광학계


■ CCD


고체 촬상소자. 빛 에너지를 전기적인 신호로 변환하는 수천만 화소를 포함하는 직접회로가 내장된 이미지 센서.


▼CCD 칩의 촬상면 치수


CCD 종류


수평(㎜)


수직(㎜)


대각선(㎜)



1인치


12.7


9.5


15.9



2/3인치


8.8


6.6


11.0



1/2인치


6.4


4.8


8.0



1/3인치


4.8


3.6


6.0



1/4인치


3.6


2.7


4.5




■ Chroma


TV로 보내지는 신호의 영상에서 컬러 정보를 전송하는 비디오 신호의 일부분. 이 정도는 비디오 신호로 변조된다. 즉, 원래의 형태로 전송되는 것은 아니다.


■ Color Burst


영상신호의 색 신호에 실려 있는 몇 개의 주기를 갖는 성분으로 색부 반송파 주파수(약3.58MHz)에 해당되는 정현파 펄스 이다. 이 성분은 색 신호성분을 재생할 때 기준 신호로 이용된다.


■ Color Temperature


색온도, 아주 높은 온도가지 가열된 고체 탄소봉과 같은 흑체에 의해 방출된 빛의 색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탄소봉은 약 1,000도까지 가열될 대 진한 적색으로 변하고, 1,800도에서는 진한 붉은 색조를 띤 오렌지 빛을 방출한다. 2,800∼3,000도에서는 4,700도의 텅스텐 등과 같은 표준 전구에 의해 방출된 빛과 같이 밝고 진붉은 흰 빛을 발한다. 방출된 흰 빛의 색상과 첨두는 노랑/초록으로 변화하고, 7,000도에서는 파랑으로 변화한다. 또 1,000도 이상에서는 방출된 빛은 자외선의 볼 수 없는 범위에서 최고점에 이른다.


■ Comb Filter


빗형 필터. NTSC방식의 반송 색 신호는 휘도 신호의 고주파 성분이 낮은 부분에 위치하고 있다. 이 성질을 이용하여 1H 지연선을 사용해 Y와 G를 분리하는 빗형 필터가 실용화되고 있다. 1H 지연선으로는 초음파 지연선(글라스 지연선), CCD 지연선 등이 있다. CCD 지연선을 이용하여 수직 방향 색의 상관 관계를 검출하여 필터의 동작을 적절하게 변화시켜 빗형 필터의 성능을 보다 개선한 방식도 실용화 되고 있다.


■ Composite Video


화상과 수평, 수직 블랭킹, 동시 펄스 등을 포함하고 있는 신호를 말한다.


■ Contour or Aperture Compensation


윤곽 보정. 텔레비전 영상의 유곽을 부각시켜 선명한 영상을 얻도록 하는 것이다. 윤곽 강조는 수평 방향이 주류이지만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수평, 수직 양방향 모두 윤곽을 강조한 CCTV 카메라가 많아졌다. 지나치게 강조하면 검은 윤곽 뒤에 강렬한 흰선이 나타나서 화질을 열화시킨다. 이것을 링잉이라고 한다.


■ Contrast Ratio


콘트라스트 비. 영상 화면의 휘도차를 콘트라스트라고 하지만, 텔레비전에서는 피사체의 휘도 콘트라스트와 수상 화면의 휘도 콘트라스트가 일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태양광의 기본인 외경의 콘트라스트는 10,000:1로 광범위에 걸쳐 있어 이것을 수상 화면에 재생하는 것은 곤란하다. 다행이 인간의 눈에 대한 휘도 감각은 페히네르(Fechner) 법칙에 의해 대수적으로 압축되어 느끼기 때문에 실제의 수상기 콘트라스트 범위는 100:1 정도로 만족할 수 있다. 이 콘트라스트의 범위를 콘트라스르 비라고 한다.




■ 영상배분기 (Distributer)


카메라 영상을 복수의 모니터에서 감시할 경우에 영상신호를 모니터 수량에 맞게


나누어 주는 장치


■ Digital Code 에 의한 원격 조정기


카메라의 전원 , LENS, 선회대등의 CONTROL을 Digital Code를 이용하여 수행하는


기기로 공사가 간편하고 대형의 시스템에 매우 유용한 기기이다.


■ Data Transfer Rate


데이터 전송 속도. 데이터 전송률과 같은 의미. 통신 회선에서 데이터 정보가 장터간에 전송되는 속도로 그 단위는 단위 시간(일반적으로 초)당의 비트 수, 바이트 수, 캐릭터, 워드 블록 등의 수로 표시한다. 단, 전송 동기화로 인해 스타트, 스톱 비트 또는 패리티 비트 등은 제외하기 때문에 이러한 비트 정보를 이용하는 회선의 데이터 전송률은 회선에서 가능한 데이터 신호율보다 낮아진다.


■ Data Transmission


데이터 전송. 각종 인터페이스가 필요한데, 대표적인 시리얼 인터페이스에는 RS-232C, RS-422A, RS-423A, RS-485등이 있고, 패럴렐 인터페이스에는 샌트로닉스, GP-IB, SCSI등이 있다. RS-232C는 미국 EIA가(미국 전자 공업회 : Electronic Industries Association)가 CCITT V.24, V.28권고에 근거하여 DTE(데이터 단말 : Data Terminal Equipment)와 DCE(회로 종단 장치 : Data Circuit Terminating Equipment)와의 인터페이스 조건을 결정한 규격이다. 이 규격은 전기적 시방, 신호선의 종류, 기능, 기계적 특성 등을 규정하고 있고, 모뎀, PC 주변장치의 입출력 인터페이스로 넓게 사용되고 있다. RS-232C는 시리얼 전송의 대표적인 규격으로 데이터 단말(DTE)과 회선 종단 장치(DCE)의 접속에 사용된다. 결점은 전송 속도가 느리고 전송 거리가 짧으며, 내노이즈성이 불충분하고 ±12V의 전원이 필요하다. 기술적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가격적으로 부담이 있다. RS-422A/RS-423A는 전송 거리가 짧고 속도가 느린 RS-323C의 단점 때문에 만들어진 것으로 RS-422A는 평행 전송과 종단 효과에 의해 장거리(1,200m)와 고속 전송이 가능하며, RS-423A는 RS-232C와 같이 불평형 디지털 인터페이스이다. RS-422A는 차동 동작이기 떄문에 3개의 신호 전송에는 6개의 신호선이 필요하다. 한편, RS-423A는 한쪽이 접지이기 때문에 4개로 가능하다. 센트로닉스(Centronics Interface)는 프린터와 PC를 접속하는 인터페이스이며 GP-IB(General Purpose Interface Bus)는 계측기와 계측기의 접속 및 계측기와 PC 통신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이다. 또 SCSI(Small System Interface) PC와 보조 기억 장치(예 : 하드디스크)의 통신에 이용되고 있다.


■ DC Type Lens


지동 조리개 렌즈의 일종으로 직류 전원과 영상 신호를 공급받아 영상 신호의 크기에 따라 조리개를 가변할 수 있도록 한 렌즈이다.


■ Depth of Focus


초점 심도. 어떤 거리에 초점을 맞추면 그 거리의 광축상 한 점에 결항한다. 그리고 초점면의 전후는 어떤 크기의 허용범위 내에 있으면 육안으로도 선명하게 보인다. 그렇게 하면 초점면의 전후에 초점이 맞은 것처럼 보이는 범위가 생기는데 이 범위를 초점 심도라 한다. 간단하게 표현하면 초점을 맞춘 피사체의 전후, 초점이 맞고 있는 범위를 말한다. 초점 심도는 조리개를 깊게 조일수록 깊어(길게)진다.


■ Digital Camera


디지털 카메라. 일반 사진 카메라는 피사체상의 결상면(감광면)에 있는 필름을 감광시켜 현상하여 화상을 얻지만, 디지털 카메라는 필름대신 CCD 고체 촬상 소자를 사용한다. 이 점은 CCD 카메라와 같으나, CCD 카메라는 시간적으로 연속되는 동화상(영상)을 출력하지만 디지털 카메라라는 정지 화상을 내장 메모리나 IC 메모리 카드에 기록한다. 사진 카메라와 비교하여 가장 뛰어난 점은 촬상한 화상을 바로 액정 표시로 볼 수 있는 점이다. 그리고 메모리 카드나 디지털 카메라 본체를 컴퓨터에 연결하여 기록 화상을 컴퓨터에 입력할 수 있다. 디지털 카메라는 일반 소비자용의 저 가격형부터 고가의 프로용이 있고, 화소수와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사용목적에 따라 기종을 검토해서 구입해야 한다. 카메라 선택에 필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CCD 화소수,② 스트로보를 장착하고 있는가. ③ 액정 표시가 있는가. ④ 촬영 매수는 몇 매인가. ⑤ 촬영된 화상 메모리는 메모리 카드로 분리하여 컴퓨터에 입력 가능한가 혹은 본체에 내장된 메모리에 기록되고, 본체를 컴퓨터에 접속하여 입력하는 방식인다. ⑥ 시장 확대에 의해 가격은 대폭 인하되었고, 메가 필셀형(100-150만 화소)도 100만원 이하인 것이 등장하고 있다.



■ Effective Pixels


유효 화소수. CCD 고체 촬상 소자상에 형성되어 있는 화소 전체가 총화소수로 이중 실제 영상의 작성에 관련되는 화소수를 말한다.


■ Electronic Shutter


전자 셔터. CCD의 축적 시간을 전자적으로 가변함에 따라 노광 시간을 제어하는 기능으로 대형 CCD가 갖고 있는 기능이다.


■ Electronic Zooming


전자 줌. 광학 렌즈가 아니라 촬상디바이스의 주사가변이나 화상 메모리를 이용해 전자적으로 촬상 화면(모니터 화상)의 확대, 축소를 하는 기능이다.


■ External Synchronization


외부 동기. 텔레비전 카메라 동기에는 내부 동기와 외부 동기가 있고, 내부 동기는 그 카메라 자체의 주사 주파수로 주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외부 동기는 다른 카메라와 동기를 취하기 때문에 외부 동기 신호를 가하여 동기를 맞춘다. 외부 동기라는 용어는 외부 동기 신호 혹은 외부 동기를 취하는 카메라의 두 가지 의미가 있다.


■ EIA


EIA(미국 전자 협의 : Electronic Industries Association)


RETMA가 전신이며 각종 전자기기의 규격을 정하거나 측정법의 통일등의 활동을


하고 있음


** RETEA : Radio Electronic and Television Manufacture’s Association (라디오


일렉트로닉스 텔레비전 제조업자 연맹 : 일반 제조업자 연맹)


EIA에서 제정된 규격증 EIA-170(1957.11월 제정), RS-330(1996.11월 제정)을 당사


에서 참고하여 적용하고 있으며 선진 및 타사에도 동일한 상태임, 상세 내용은 해외


규격 파일의 원본을 참조 바람.


“특히, 검사 행위에 대한 방법 제시, 항목별 규격치 및 공차 범위가 제시되어 있으므


로 관련자는 속독해 둘 필요가 있음


■ EP MODE


비디오 (VHS)의 장시간 (3배) 기록모드(기록시간)를 말한다. 3배라고 하는 것은 테


이프의 속도가 아니라 「3배 긴시간의 녹화 가능」이라는 의미이다.


■ Field


필드. 비월 주사에서 1회의 수직 주사를 필드라고 하고, NTSC 방식에서는 1초간에 60회 주사하므로 필드수는 601개, 그 주파수는 60Hz이다. 필드는 짝수 필드와 홀수 필드로 프레임을 구성한다. 따라서 프레임 수는 매 초 30, 프레임 주파수는 30Hz이다.


■ 영상 다중기록기(Frame Switcher)


영상 다중기록기는 가. 카메라 영상도입 나. 모니터 표시 다.VTR기록 라. VTR재생


마. 각종설정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VTR기록기능은 모니터 표시와는 별도


로 기본적으로 1 Frame(1/30초) 마다 카메라를 전환하여 영상을 받아서 , VTR에


기록한다. 따라서 카메라 8대를 접속했을 경우에 시간 간격은 7/30초가 되고, 카메라


1대당 매초 3~4컷의 영상이 VTR에 기록되어 , 그상태로 언제든지 재생이 가능하다.


■ F-Number


렌즈에 의해 만들어진 영상 밝기를 나타낸 것으로 보다 적은 값일수록 밝은 영상을 만들게 한다. 굴절율 n′의 매질 중에 있는 광학계의 상초점이 사출 동공의 지름에 대하여 넓힘각의 0.5를 a로 할 때 1/(2n′ sin a′)로 주어지는 값. 수차가 잘 보정되어 있는 경우는 초점거리를 입사동공의 지름으로 나누어 준 값(f/d)을 쓴다.


렌즈의 초점 거리와 입사동기의 비를 말하며 조리개를 열고 닫음으로써 가변된다.


F NO = D(입사동경)/F(초점거리)로 표현되며 F NO는 렌즈의 밝기를 평가하는 요


소이다. 일반적으로 F NO숫자가 작은 (일반적으로 F NO가 크다고 함)경우가


밝다. 현재 35MM FILM CAMERA의 경우 0.7까지 시판되고 있다.


- 삼성항공 렌즈는 F NO 1.4가 최대이며 ,자동조리개 및 수동조리개를 채용하여


가변 가능토록 설계되어, 피사체의 밝기에 따라 조정이 가능하다.


- 렌즈의 밝기는 F NO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예를 들어 F NO가 1.4인 렌즈가 F NO


2.8인 렌즈보다 4배 밝다는 의미이며, 역으로 4배 어두운 곳에서도 촬영이 가능하다


는 의미가 된다.


■ F-Stop


렌즈 속도를 나타내는 용어로, 보다 f-숫자가 적을수록 렌즈를 통과하는 빛의 양은 많아지게 된다.



■ Fixed Focal Lens


고정 초점 렌즈. 초점 거리, 화각이 일정한 렌즈로 단초점 렌즈라고도 말한다.


■ Flange Back


렌즈의 플랜지(렌즈의 마운트가 시작되는 부분)로부터의 거리를 말한다. C 마운트 렌즈인 경우, 플랜지의 거리가 17.526mm이고, CS 마운트인 경우는 12.5mm가 된다.


■ Flicker


플리커. 사람의 눈은 명암의 반복 주파수가 작으면 눈에 반짝반짝 어른거리는 형상을 느끼게 되는데, 이것을 플리커라 하고 주위의 밝기가 밝을수록 같은 명암의 반복 주파수에서도 플리커를 느낀다. NTSC 방식의 텔레비전에서는 이 플리커를 피하기 위해 필트 주파수를 60Hz와 형광등의 전원 주파수 50Hz의 차인 10Hz의 어른거림이 플리커로 감지된다. 이 플리커를 피하기 위해 CCTV 카메라는 1/100초의전자 셔터 기능을 사용한다.


■ Focal Length


초점거리. 얇은 육안 볼록 렌즈에 광선을 렌즈 광축에 평행하게 입사시키면 광축상의 한 점에 집광하는데, 이 한 점으로 모이는 점이 렌즈의 초점이다. 한 장의 얇은 육안 렌즈의 경우, 초점 거리는 렌즈 중심에서 초점까지의 거리라고 한다. 실제 렌즈는 수차보정을 위하여 복수 개의 렌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얇은 육안 렌즈처럼 간단하게 초점위치를 결정할 수 없지만 근사 계산으로는 사용할 수 있다.


■ Focus(Focal Point)


초점. 볼록 렌즈에 평행 광선을 입사하면 어느 한 점으로 모아진 후, 다시 원추상으로 퍼진다. 이 한점으로 모인 점이 렌즈의 초점이다.


■ Foot Candle


풋 캔들. 조도의 단위로 1캔들이 광원으로부터 1피트 떨어진 곳의 조도이다. 1풋 캔들은 107.6lx에 해당.


■ Freeze


프리즈. 영상을 정지시켜 정지 화상으로 하는 것으로, 프레임 또는 필드 메모리에 기억하여 정지 화상으로 표시하거나 비디오(VCR)의 1프레임을 재생해서 정지화상으로서 표시하는 것을 말한다.


■ 프레임 (FRAME)


CCD가 광신호를 받으면 각 PIXEL 에서는 광신호를 전기적 신호로 변환시켜, 전하


를 생성하고 생성된 전하는 수직 RESISTOR 에 축적되고, 넘침에 의하여 전송되어


축적부에 축적이 되고 축적된 전하는 수평 RESISTOR 를 거쳐서 출력된다.



■ Gain


게인. 영상 신호 증폭기의 이득으로 CCD 카메라에서는 감도와 관계가 있다. 이득은 dB로 표시한다.


■ Gamma Correction


감마 보정. 현재 텔레비전은 디스플레이로서 브라운관을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하여 시스템이 설계되고 있다. 브라운관의 전기광 변환 특성은 r=2.2의 비선형 특성을 갖고 있다. 이 때문에 카메라 입력광의 강도와 브라운관의 발광 강도를 비례하기 위하여 카메라 촬상소자의 영상 출력 신호에 감마 보정을 할 필요가 있다. 현재 텔레비전 방식에서는 수상기, 모니터 가격을 싸게 하기 위하여 감마 보정을 카메라에서 R,G,B의 각 신호에 대하여 보정하고, 감마 보정된 신호에서 휘도 신호와 색차 신호를 만들고 있다.


■ Generator Lock


동기 신호 발생기에는 외부에서 공급되는 영상 신호의 동기 신호에 발생하는 각종 신호의 동기를 일치시키는 기능이 있다. OCD 카메라에도 같은 기능이 있다. 이 동작은 발진기를 외부 신호에 맞춘다는 의미로 동기 결합이라 부르고 있다. 최근에는 외부 동기 신호로 영상 신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동기용 입력 신호롤 흑백 복합 영상 신호(VS), 컬러 복합 영상 신호(VBS), 블랙 버스트 신호(BB)가 사용된다. 이들의 신호 분배에는 동기 신호 분배기가 아닌 영상 신호 분배기를 사용한다.


■ Geometric Distortion


모니터상에서 편향 비선형성 혹은 뿔뿔이 흩어진 자장에 의해 발생하는 화면의 기하학적 불완전함을 말한다. 예를 들면,사다리꼴처럼 재현된 사각형 혹은 계란 모양으로 재현된 원 등이다.


■ 잔상현상(GHOST)


피사체가 없어져도 신호잔류가 즉시 0이 되지 않고 움직임이 꼬리를 끌어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 하우징 ( HOUSING)


감시 카메라의 설치 장소는 환경이 좋은 곳에만 할 수 없다. 실내에서도 먼지가 많은


곳, 습기가 많은 장소등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옥외에서 비, 눈, 폭풍우가 있을시


에는 작은돌 및 나무조각이 날아올 수 잇다. 또한 겨울에 추위로부터 보호하는 역할


도 한다.


이같이 하우징은 어떠한 환경조건에서도 양호한 영상을 얻을 수 있도록 카메라를 지


키는 장치이다.


부속품으로 환기팬, 와이퍼, 히터, 워셔, 가리개등이 있다. 카메라 선정에 있어서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해야 한다.


① 사용하는 카메라가 렌즈와 같이 수납 가능할 것. 특히, ZOOM LENS사용시에는


주의가 필요함


② 카메라 하우징의 내부에도 방청처리가 되어 있어야 한다. 결로 현상으로 내부에


녹이 발생될 경우가 있다.


③ 주변의 분위기, 디자인성을 충분하게 고려한 인테리어성이 높은 제품을 사용할



■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


국제 표준화기구 (ISO)에서 ISO 3309 표준안으로 발표한 비트 방식의 프로토콜



■ Horizontal(hum) Bar


화면 전체에 걸쳐서 흑백이 교대로 나타나는 수평 바(Bar)로, 흔히 Venetial-Blinds로 알려져 있다. 간혹 60 의 간섭 혹은 고조파 성분에 의해 나타난다.


■ Horizontal Resolution


수평 해상도. 화면의 높이와 같은 길이를 수평 방향으로 하여 그 안에 흑백의 수직 평행선이 몇 개까지 분류되어 보이는가를 모니터로 보고, 평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텔레비전에서는 흑, 백 2개로 한다. 광학 분야에서 렌즈 해상도는 1mm 폭 이내에 흑, 백의 한 조를 1개로 하여 몇 개 분리되어 있는가로 평가한다. 텔레비전과 렌즈에서는 해상도의 정의가 다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Horizontal Scanning Frequency


수평 주사 주파수. 텔레비전 화면의 수평 방향의 주사 주파수이다. NTSC 방식은 15.734kHz, PAL방식은 16.625kHz이다.


■ Horizontal Scanning Interval


수평 주사 기간. NTSC 방식 텔레비전에서 하나의 수평주사 시작에서부터 다음 주사 시작까지의 시간으로 약 63.5㎍이다.



■ IRE


IRE : Institute of Radio Engineers의 Initial임


현재는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ic Engineers(IEEE)라고 불리며 비디오 신호


를 파형 모니터상에서 관측할 때 사용하는 단위


■ Illuminance or Illumination


조도. 빛에 따라 비추어지는 면의 밝기를 조도라고 한다. 이 조도는 단위면적(㎡)당 입사하는 광속Φ(1m)으로 주어지고 기호는 E로 표시하고 단위는 [lx]이다. 밝기의 기준, 직사일광은 100,000lx, 쾌청은 10,000lx, 구름이 있는 한낮은 1,000lx, 편의점내 등 일반 사무실은 1,000lx, 시청각실은 200lx, 황혼이나 호텔의 로비, 간이 작업소 등은 100 lx, 레저 호텔의 복도는 50lx, 주차장이나 극장휴식중의 객석은 10lx, 야간의 병원이나 극장의 객서은 2lx, 만월시 맑은 밤의 지상은 0.3lx, 상현달의 밝기는 0.001lx, 별의 밝기는 0.001lx 등이다.


■ Image Sensor


이미지 센서. CCD로 대표되는 촬상소자의 총칭. CCTV 등으로부터 수신한 영상정보를 처리하여 차량의 유무. 속도, 대기열, 차종 등을 인식하는 감지기.


■ Image Size


이미지 사이즈. CCD 촬상소자의 촬상면 치수로, 렌즈 초점 거리와의 관계에서 촬영하는 피사체의 크기가 결정된다. 카메라의 촬상소자에 의해서 얻어지는 것으로 화상의 크기에 의해 결정된다. 표준으로 1인치, 2/3인치, 1/2인치, 1/3인치 등이 있다.


■ Infared Filter


적외선 투과 필터. 가시광선을 흡수하고, 적외선만을 투과하는 필터이다.


■ Inline CCD


인라인 CCD. 여러 개의 CCD 칩을 직선상에 수백에서 수천 개 배열한 센서로, 라인 센서라고도 한다.


■ Interlace


주사방식에서 1필드 동안에 수평 라인이 주사된다. 그리고 교대로 다음 필드가 주사되는데, 이것이 1프레임이된다.


■ Interlaced Scanning


인터레이스 주사. 비월 주사라고도 불리며,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을 적게, 모니터 화면의 플리커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채용한 방식으로, 한 화면을 처음에 거칠게 주사하여 하나의 상을 만들고, 다음에 최초의 주사선과 주사선의 중간을 주사하여 하나의 상을 만든다. 즉, 짝수와 홀수에 의한 2회 주사로 한 화면을 만든다. 현재 세계의 표준 테레비전 방식에 채용되고 있다. 비월 주사하지 않고 차례로 주사하는 방식을 순차 주사(Progress Scanning)라고 부르며, 컴퓨터 혹은 화상처리 분야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이외에 비월하여 주사하지 않는 불규칙 주사는 랜덤 인터레이스라고 부르는데, 초기CCTV에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해외에서는 랜덤 인터레이스의 예로서 전원 동기 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 ISO(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


국제 표준화기구. 공업 관련 분야의 규격 통일과 표준화를 도모하기 위한 국제기관. 전문 분야별로 기술위원회(TC)가 있고, 그 산하에는 분과위원회(SC), 작업 그룹(WG) 등이 있음.


■ LAN(Local Area Network)


근거리 통신망. 수 Km 이내의 건물내, 건물간에서의 컴퓨터끼리의 데이터 전송 방식. 이더넷, 토큰링, FDDI 등의 프로토콜이 사용된다. LAN 장비로는 LAN 카드, 허브, 케이블 리피터,게이트웨이 등이 있다.


■ Lens Aperture


자동 조리개, CCTV 카메라용으로 렌즈에서는 수동 조리개(아이리스)와 자동 조리개가 있다. 자동 방식은 카메라에서 영상 신호 또는 제어 신호에 의해 조리개를 제어한다.


■ Level Control


자동 조리개 회로에서 조리개를 조정하게 되는데, 조명 조건이 변할 때에 이 회로는 조리개 레벨을 조절한다. 제어를 High쪽으로 돌리면 조리개는 열리고, Low 쪽으로 돌리면 조리개는 닫힌다.


■ Light Source


조명 광원. 텔레비전의 조명 광원에는 다음 조건이 요구된다. ① 색 온도를 갖추어야 하며, 시간에 따른 변화가 없어야 한다. ② 연색성이 좋아야 하며, 색재현에 지장이 없어야 한다. ③ 고효율, 고휘도이어야 한다. ④ 조광이 원활하고, 원격 조작이 가능해야 한다. ⑤ 등기구 설계가 용이하기가, 충격에 강해야 한다. 이것을 전부 만족하는 광원은 없으나 스튜디오에서는 오로지 할로겐 백열 전구를 사용하고 있다. 이 전구는 백열 전구의 색 재현성과 조광의 용이성을 살리고, 더욱이 할로겐 사이클에 따라 관벽의 흑화를 방지한다. 대표적인 인공 조명에는 수은등, 할로겐등, 나트륨등, 메탈 헤라이드등, 적외선 조명 등이 있다. 수은등은 효율이 높고 수명이 길지만 방전등이기 때문에 플리커가 있고,놀색의 스펙트럼이 강해 연색성이 나쁘기 때문에 컬러 CCTV는 부적절한 조명이며, 영상은 곧 흑백이 된다. 할로겐등은 연색성이 좋고 순간 점등이 가능하며, 소형 경량이라 취급이 쉽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나트륨등은 효율이 높고 수명이 길지만 주황색의 단색으로 연색성이 그다지 좋지 않기 때문에 CCTV용으로는 부적합하며, 눈에 부드러운 조명으로 터널 내, 고속도로등에 이용되고 있다. 메탈 헤라이드등은 연색성, 효율 모두 뛰어나지만 방전등이기 때문에 순간 점등할 수 없는 결점이 있고, 적외선 조명은 근적외선 영역의 조명등으로 백열등, 할로겐등에 적외 투과 필터를 장착한 것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 Line Lock


전원 동기. 동기 방식의 한 종류이다. 동기 신호 발생기를 사용하거나 동기용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고 전원 주파수에 동기시키는 간이 동기 방식이다. 외국에서는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텔레비전의 필드 주파수가 다를 경우 완전히 사용하지 않는다.


■ Luminance Brightness


휘도. 일상 생활에서 광원이나 빛에 비쳐지는 면을 직접 보면 눈부신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광원면의 빛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 휘도이다. 이 광원면의 휘도는 어떤 방향에의 광도를 그 면이 보이는 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나타내고, 기호는 L, 단위는 (cd/㎡)칸델라 평방미터이다.


■ Luminance Signal


휘도 신호. 컬러 신호의 흑백 성분 신호이다.


■ Luminescence


루미네선스. 열방사 이외의 방사로서 물질이 에너지를 흡수한 후 방사형으로 방출하는 현상.


■ Luminous Flux


광속. 방사속(단위 시간당 방사 에너지의 비율)을 표준비 시감도와 최대 시감도(표준비 시감도에 따라 결정되는 정수)에 의해 평가한 광속이다. 이를 간단히 말하면 80W의 전구가 60W의 전구보다도 밝은 것은 빛의 양이 많기 때문이다. 이 빛의 양을 광속이라 하고, 기호는 ψ(파이)로 표시하며, 단위는 [lm](루멘)이다.


광도. 광원에서 나


■ Luminous Intensity


광도. 광원에서 나오는 광속은 어떤 방향에 따라 그 양이 차이가 난다. 이 광속량이 많은 방향은 발기가 강하고, 광속량이 적은 방향은 밝기가 약하다. 즉, 어떤 방향의 광속량을 단위 입체각당의 비율로 나타낸 것이 광도이다. 광도는 기호 I로 표시하고 단위는[cd](칸델라)이다.



■ Manual -Iris Lens


아이리스를 고정위치로 설정하기 위한 수동조정 렌즈. 일반적으로 고정된 밝기에서 사용된다.


■ Matrix Circuit


매트릭스 회로. 컬러 카메라의 R.G.B 3원색을 가감 연산 회로에서 아래와 같이 T.I.Q라는 3개의 신호로 변화하는 회로를 말한다. Y=0.30R+0.59G+0.11B, I=0.60R-0.28G-0.32B, Q=0.21R-0.52G+0.31B


■ Matrix Switcher


매트릭스 스워처. 복수의 CCTV 카메라 시스템에서 여러 모니터를 사용해 어떠한 모니터에 어떤 카메라의 영상도 자유롭게 독립해서 선택하고 표시 가능한 스위치로, 음성을 포함한 경우도 있다. CCTV의 대형 시스템에는 필요한 장치로, 방송국용은 루팅 스위처(Rooting Switcher)라고 부른다.


■ Micro Lens


마이크로 집광 렌즈. 일반적으로 작은 렌즈를 의미하지만 CCD의 크기가 작아지면 CCD를 구성하는 픽셀의 집광 효율도 면적에 비례해 작아지기 때문에 이것을 보충하거나 개개의 픽셀의 집광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각 픽셀상에 구성하는 미소한 렌즈를 마이크로 렌즈라고 한다.


■ Minimum Illuminance


최저 피사체 ? 피사체를 촬영하는데 필요한 최저한의 조도로 단위는 lx(룩스)로 표시한다. 최저 피사체 조도의 10배 이상의 조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두어야 한다. 주의 : 최저 피사체 조도값에는 반드시 렌즈 조리개 F값이 명기되어 있다. 사용하는 렌즈의 F 값이 기재되어 있는 F 값과 동일한지 확인해야 한다. 다른 경우에는 F값 사이를 환산하여 보정해야 한다.


■ MOD (Minimum Object Distance)


피사체에 초점을 맞출 수 있는 렌즈의 최소 근접거리. 렌즈 앞(Vertex)으로부터 피사체까지의 거리로 측정된다. 일반적으로 광각 렌즈는 초점거리가 긴 렌즈보다 MOD가 작다.


■ MODEM (Modulation- Demodulation)


모뎀. 변복조기의 의미로 통신장치를 전송 회로에 인터페이스하기 위한 장치이다. 모뎀을 속도별로 나누면 저속기는 1,200bps, 중속기는 2,400bps, 고속기는 9,600bps이며, 많은 모뎀은 데이터 단말장치(DTE)를 공중 회선에 접속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모뎀은 아날로그 신호를 처리하는 것이 있지만, 최근에는 디지털 신호를 처리하는 것이 많아졌다. 데이터 단말을 망에 접속하는 장치를 CCITT에서는 DCE(Data Circuit Terminating Equipment)라 한다. 공중 전화 회선을 이용하는 데이터 전송에서 이용할 수 있는 주파수 대역은 300∼3,400Hz이므로 디지털 신호는 이 주파수 대역내의 신호로 변조해서 전송된다.


■ Moire


무아레. 두 개의 규칙적인 모양이 겹침에 따라 생기는 거친 모양


■ Monochromatic Light


단색광. 단일 파장 또는 좁은 파장 범위의 광.


■ Monochrome Signal


흑백 TV에서 화면의 밝기를 제어하는 신호이다. 컬러 TV에서는 컬러 또는 흑백의 화면 밝기를 제어하는 신호도 의미함.


■ Moving Detector


동작 감지기. 영상 화면내에서 윈도의 크기, 장소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여 그 윈도내 영상의 콘트라스트(대조), 색 등의 변화를 검출하고, 신호를 출력함에 따라 화면 내에서의 움직이는 물체를 자동으로 검출하는 방법으로 움직임만을 검출하는 방법도 있다.


■ Multi Image Display


멀티화면 장치. CCTV 모니터의 1화면에 복수의 카메라 영상을 4,8,9 또는 16분할 화면으로 표시하는 장치이다. 한눈에 복수의 카메라 영상을 볼 수 있는 특징이 있지만, 화소는 분할수에 비례해서 적어진다.


■ Multiplexer


멀티 플랙서. 일본에서는 프레임 스위처라고도 하는데, 복수의 카메라, 예를 들면 4대, 8대 또는 16대의 카메라 영상을 1대의 비디오로 기록할 경우, 모든 카메라 영상을 시간적으로 고밀도로 기록하기 위해 카메라 영상을 프레임마다 변환해서 한 대의 VCR에 기록 가능한 장치이다.


■ NTSC 규격(방식)


일본, 미국,캐나다를 중심으로 폭넓게 채용되고 있는 세계의 방송 3대 규격의 하나


임(그외에는 PAL 과 SECAM) 국내 감시 카메라의 주요규격은 이 방식으로 통일


되어 있음


3대 규격의 주요제원은 다음과 같다.


1) NTSC


- 주사선수 : 525본 - 전송 화상수 : 30매/초


- 필드 주파수 : 60Hz - 비월주사 : 2 : 1


- 종.횡비 : 3 : 4 -영상주파수 영역 : 4.2MHz


- 음성주파수 영역 : 6MHz


2) PAL


- 주사선수 : 625본 - 전송 화상수 : 25매/초


- 필드 주파수 : 50Hz - 비월주사 : 2 : 1


- 종.횡비 : 3 : 4 -영상주파수 영역 : 5.5MHz


- 음성주파수 영역 : 7MHz


3) SECAM


- 주사선수 : 625본 - 전송 화상수 : 25매/초


- 필드 주파수 : 50Hz - 비월주사 : 2 : 1


- 종.횡비 : 3 : 4 -영상주파수 영역 : 5.5MHz


- 음성주파수 영역 : 8MHz


■ Noninterlaced Scanning


논인터레이스. 텔제비전의 주사 방식으로 수평 주사선을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하나씩 주사하여 하나의 화면을 만드는 주사 방식이다. 순차주사(progressive)라고도 부른다.


■ Nyquist


나이키스트. 아나로그 신호를 디지털화할 경우 '입력 주파수의 최고 주파수의 f의 2배 이상의 주파수, 즉 2f 샘플링하면 원래 신호를 충실히 재현할 수 있다'는 표본화 정리를 나이키스트 정리라고 한다.


■ Omniscan


주변 인테리어와도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설계, 제작된 돔 형태의 장치로 인테리어를 중시하는 고급건물과 보안을 중시하는 중요 건물에 주로 사용되며, 카메라 하우징과 팬/틸트 구조물과 상단 덮개는 천장 위쪽에 설치하도록 노출을 최소화했고, 팬/틸트 구조물은 회전시에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DC 스테핑 모터를 사용한다. 하단 커버 부분은 카메라의 영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므로 빛의 투과율이 좋으며, 굴절 현상이 없도록 고급소재의 특수 기술로 제작된다.


■ One-Chip Camera


단판식 카메라. 단판식 카메라의 주류는 보색 단판 방식의 컬러 카메라로 소형, 저가격을 특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CCTV 카메라, 가전용 무비 카메라 및 머신 비전 분야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원색 단판 방식의 컬러 카메라는 소형과 색 재현성의 이점이 양립되어 원색 신호 출력을 이용하는 컬러 화상 처리 용도에 사용된다. 흑백 카메라는 단판으로, 보안 분야의 감시 카메라와 산업용 머신 비전에 사용되고 있다.


■ Optical Low-Pass Filter


광학 저역 필터. 텔레비전 화상의 주파수 대역은 4.2MHz이기 때문에 나이키스트 주파수는 2배인 8.4MHz이고, 실제로는 10MHz 정도가 필요하다. 클록 주파수를 10MHz 이상으로 하지 않는 경우에는 화상 대역을 4.2MHz 보다 약간 압축해야 한다. 이것을 광학적 저역 필터라하고, 광학상을 렌즈계에서 다소 흐리게 하여 높은 주파수를 포함한 윤곽 부분을 확실하게 나타나지 않도록 한다.


■ Optical Memory Card


이 카드는 직경이 수미크론인 홀을 천공하는데 저밀도 레이저를 사용하므로 레이저 카드로도 알려져 있다. 카드의 저장 능력은 2MB 이상이다. 최근에는 광자기 기술이 광 메모리 카드계에 도입되고 있다.


■ PAL(Phase Alternate Line)


대체적으로 Bruch of telefunken에 의해 개발된 컬로 부호화/전송 시스템. PAL부호화 시스템에서 컬러 정보는 전송된 컬러에 의존하면서 특정한 진폭과 군집 신호와 연관된 위상관계를 가지는 부반송파에 의해 나타난다. 매번 두 번째 라인마다 PAL 시스템에서 복조와 과정에 의해 신호 위상은 180도 반전되고 전송경로에 의해 재현된 위상 혹은 진폭 에러는 평균화, 최소화된다. 호주나 우리나라는 CCIR과 같은 전문화된 각양각색의 PAL 전송 시스템을 이용한다. PAL 전송 시스템을 이용한다. PAL은 지구상에서 VHF와 UHF 전송에 양쪽으로 이용된다.


■ PAM(Pulse Amplitude Modulation)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화하기 위한 변조 방법 중의 하나.


■ PAN/Tilt


상하, 좌우 등 전천후 회전기로 자동 회전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며, 드라이브 모터는 어떤 악조건속에서도 운용이 가능하고, 동작이 부드럽도록 윤활유 처리를 했다. 동작은 좌우 최대 350。, 상하 최대 90。이다.


■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


개인용 휴대정보 단말기. Mobile Computing 기술로서 미 애플사에서 최초로 제안했으며, 일반문서, 화상메모 및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시스템.


■ Pinhole Lens


카메라를 몰래 또는 숨겨서 사용할 때에 사용하는 렌즈로서 벽의 작은 구멍을 통해 룸 전체를 감시하기 위해서는 렌즈 앞의 개방이 작아야 한다.


■ Pixel


픽셀. 화소를 의미하는 것으로 디스플레이에서는 화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의 점(도트)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CCD 고체 촬상솨의 감광 셀수가 수평 786픽셀(도트), 수직 494픽셀(도트)이면 총 38만 화소로 표현한다. 고체 촬상소자의 미세 광 감지 사이트로서 수백∼수천개가 있다.


■ Potentiometer


포텐셔미터. 3개의 단자를 가진 저항기로 한 개 또는 복수의 슬라이드 접점을 갖고 있어 가변 저항기로서 기능이 있다. CCTV 시스템에서는 프리세트용 서보 증폭기의 피드백 신호(전압) 입력용에 사용된다.


■ Pre-Position Lens


렌즈 제어기에 줌/포커스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가변 저항기(Potentiometer)를 사용하는 줌 렌즈. 사용자가 초기 설정후에 줌/포커스를 매번 조정할 필요없이 서로 다르게 설정된 화면을 빨리 볼 수 있는 이점이 있다.


■ Preset


프리세트. 어떤 조작을 하기 전에 요구 시방을 만족하는 상태로 회로를 설정하는 것이다. 한 예로서 CCTV 시스템에서는 카메라의 화각. 줌 렌즈의 줌 비율, 포커스 등을 미리 설정하여 컴퓨터 또는 제어기에서의 지령으로 빠르게 설정된 상태에서 구동시키는 방법이 있다. 그외, 전자 회로의 상태를 목적에 따라 설정을 변경하지 않으면 안될 경우 등, 프리세트는 최근 마이컴을 사용한 전자 기기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다.


■ Proxy


사용자를 대신해 행동하는 대형 소프트웨어. 일반적인 프락시들은 사용자의 접속을 받아들인 다음, 사용자나 고객의 IP주소가 프락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를 받았는지를 판단하며, 추가적인 인증 과정을 행할 수 있다. 그런 다음, 사용자를 대신해 원격지로 접속을 완료한다.


■ PSTN(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


공중전화 통신망. 전화서비스를 위한 통신망.



■ Quantization


양자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기 위해 특정의 시간 간격(주파수)은 아날로그 신호 파형을 표본화(샘플링)하여 그 진폭치를 디지털치로 변환하는 것을 말한다. 특정의 주파수와 아날로그 신호를 양자화한 후에 다시 아날로그 신호를 복원하기 위해서는 아날로그 주파수 2배의 주파수로 샘플링할 필요가 있다고 하는 나이키스트(Nyquist)정리가 있다.


■ Random Access


랜덤 엑세스. ① 데이터를 기억장치에 써넣거나 읽어낼 경우의 소요 시간이 지난 번과 같은 엑세스가 이루어진 장소와 무관하게 이루어지도록 엑세스하는 법이다. ② 듣고 싶은 것이나 보고 싶은 장면이 기록된 장소에 자기 헤드나 픽업을 매우 빨리 이동시키는 것으로 시작점을 추출이라고 한다.


■ Random Interace


주사 프로세서를 외부에서 제어하지 않는 CCTV 시스템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주사 기술을 말하는데, 인접선과 연속적인 필드와는 관계가 없다.


■ Reference Synchronizing Signal


기준 동기 신호. 컬러 텔레비전에서는 흑백 텔레비전과 같이 복합 회로 신호(수평 동기, 수직 동기, 등화), 버스트 플래그, 색 부반송파 신호, 그 위에 카메라의 주사를 제어하는 수평, 수직 구동 신호 등 여러 가지 동기 신호를 이용하고 있는데, 이들의 기준 주파수로 NTSC 방삭에서는 부 반송파 주파수 fsc의 4배에 상당하는 14.31818MHz가 이용되어 이로부터 분주 회로(디지털 카운터)에 의해 부 반송파 주파수 fsc(=3.579545MHz), 수평 펄스 주파수 fH(=15.734kHz), 수직 펄스 주파수 fV(=59.94Hz)를 만든다.


■ Resolution


해상력(해상도). 피사체의 세밀한 부분이 어느 정도 자세하게 재현되는 가를 나타내는 정도를 말한다. 등간격으로 그어진 흑백 직선을 일정 범위에서 몇 개로 분해하여 보이는가로 평가한다. 텔레비전에서는 흑백을 두 개로 계산하고, 사진에서는 흑백 조합을 하나로 계산한다. 그리고 수직 방향과 수평 방향에서는 해상도의 정의가 다르기 때문에 수직 방향의 해상도를 수직 해상도, 수평 방향의 해상도를 수평 해상도라고 한다.


■ Retained Image(image burn)


고정된 밝은 영상을 장시간 촬상하여 발생되는 촬상소자 표면 손상에 따른 잔존 영상.


■ Ringing


텔레비전 영상 화면에서 밝은 영상의 오른쪽에 백색 세로줄이 나타나는 것이 있다. 텔레비전 방송을 수신한 경우 반사파도 있지만, CCTV 시스템에서는 수평의 윤곽보정이 적정하지 않으면 생기는 현상이다.


■ ROM(Read-Only Memory)


카드 제조시에 한번 기록하는 비휘발성 메모리. IC 카드내에 채용된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작동 시스템과 알고리즘을 저장하는데 사용된다.


■ Routing Switcher


루팅 스위처. 매트릭스 스위처와 마찬가지로 복수의 카메라 영상 및 음성 입력 신호를 복수 출력에 대해서 자유롭게 선택 가능한 스위처로 필히 음성을 포함하고 있다. 주로 방송국 및 영상 제작용으로 사용되는 기기이다. CCTV용의 매트릭스 스위처에는 거의 음성 회로가 없다.


■ 스메어 (SMEAR)


강한 광선으로 전하가 과다하게 생성되어 POTENTIAL VARRIER를 넘어, 전하가


정상적으로 전송되지 못하고, 상하로 넘침으로서 수직방향으로 띠를 형성하는 현상


■ S/N


신호(SIGNAL, S)레벨과 잡음(NOISE, N)을 표시하며, 단위는 dB 이다.


이 수치가 높으면, 노이즈가 작음을 표시한다.


■ S-VHS


휘도 신호의 하이 밴드화 , Y/S분리 전송, 전용의 고성능 테이프(S-VHS)를 채용한


슈퍼 VHS를 말함


■ 칼라 S/N


색 신호에 동반하는 잡음 (노이즈) 성분의 양을 수치로 표시한 것


S/N은 신호(SIGNAL, S)와 잡음(NOISE,N)으로 표시하며, 수치가 클수록 잡음(노이


즈)이 작아진다. 칼라 S/N은 60dB를 늘릴 경우, 잡음(노이즈)의 양이 2배 또는 1/2


가 된다.


■ Salvo Switching


매트릭스 스위처의 프로그램이 가능한 기능. 모니터의 출력 화면에서 카메라와 관련된 한 그룹을 다음 그룹으로 전환하는데 사용된다. 예를 들면, 첫 번째 그룹은 주차장의 0레벨에 몇 대의 카메라가 포함될 수 있고, 다음 그룹은 레벨 1로 다른 몇 대의 카메라가 포함될 수 있다. 이러한 그룹 전환을 반복적으로 수행한다.


■ Sampling


샘플링. ① 정해진 시점(일정한 시간 간격 시점)에 대응하는 변화량의 파라미터 순간치를 구하는 것을 표본화라 한다. 파라미터에는 진폭, 위상, 주파수 등이 있다. ② '품질관리' 로트의 적합여부를 판정하기 위하여 로트 중에서 임의로 몇 개의 샘플을 취하여 시험할 샘플을 추출하는 것이다.


■ Sampling Interval


샘플링 간격. 샘플링에서 하나의 샘플과 다음 샘플과의 시간 간격으로 간격이 일정한 경우에는 표본화 주기라고도 한다. 그 역수는 샘플링 주파수라고 한다.


■ Sawtooth Currents


톱니파형은 카메라나 모니터 내부의 평향 코일에 적용된 전류의 특성을 나타낸다. 편향된 전류는 빔이 일정한 속도로 튜브의 전면을 통과하기 위해 선형적으로 증가해야 하고, 다음 라인을 시작하기 위해 귀선되는 시간 동안은 빔이 차단되는데 이때에는 전류가 급격히 떨어져야 한다.


■ Scanning


카메라의 빛을 전파로 바꾸는 장치(Pickup Device) 또는 수상기의 CRT에서 전자 빔의 신속한 움직임. 비디오 영상(화면)을 구성 또는 재구성하는 감광 표면에 순차적으로 형성된다. 비디오 감시 분야에 적용될 때에는 좌우로 회전시켜 촬영하는 것이나 수평방향의 카메라 움직임을 의미한다.


■ Scanning Frequency


주사 주파수. 정보를 포함한 목적 영역을 주사하는 경우의 매 초당 주사 횟수를 말한다. 텔레비전의 경우, 영상 영역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직선형으로 주사함과 동시에 주사선을 위에서 아래로 조금씩 늦추어 전역을 주사하는 래스터 주사를 한다. 매 초당 수평 주사 횟수를 수평 주사 주파수라 하고, 주사선을 위에서 아래로 늦추면서 전영역을 주사하는 수직 주사의 매 초 횟수를 필드 주파수라고 한다. NTSC 방식에서 수평 주사 주파수는 15.734kHz이고, 필드 주파수는 59.94Hz이다. 실제로는 2회 주사로 1화면을 주사하기 때문에 1화면은 프레임이라 하고, 프레임 주파수는 30Hz이다.


■ Sensitivity


감도. CCTV 카메라에서는 일정한 조도를 같은 피사체의 영상이 모니터에서 식별할 수 있는 영상의 우열을 평가하기 위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 Sequential Switcher


시퀀스 스위처. 여러 카메라 영상 신호를 입력하여 각각의 영상 신호를 설정된 시간 간격으로 순차전환해서 하나의 출력으로 추출, 1대의 모니터 및 VCR을 사용하기 위한 장치로 영상 전환시의 동기가 맞지 않는 방지하기 위해 수직 귀선 기간 중에 전환하는 V 블랭킹 전환 방식을 채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4, 8, 10, 12, 20 채널용이 시판되고 있다. 전환시의 간격을 Dwell Time 이라고도 한다.


■ Set-up Level


셋업 레벨. 복합 비디오 신호에서의 검은 레벨의 설정치(규격치)를 말한다. 실제 비디오 신호에서 검은 레벨의 최대치(페디스칼 이라고 함)는 귀선 소거 레벨로, 영상 신호와 동기 신호가 분리된다.


■ Shading


섀딩. 물체를 균일한 조명으로 조사하여도 렌즈, 텔레비전 카메라, 모니터의 영상 증폭 회로 특성 등의 왜곡으로 모니터에서 일정한 밝기로 표시되지 않고 좌우 혹은 수직 방향으로 밝기의 차이가 생기는 것을 말한다. 불균일한 정도는 다음 식으로 나타낸다. 섀딩=(신호의 최대치-신호의 최소치)/(신호의 최대치+신호의 최소치)X12X100%


■ Sharpness


선명도. 해상도가 높은 화상이 선명하게 보인다고는 할 수 없다. 반대로 매우 세밀한 부분은 재현되고 있지 않은데 선명하게 느끼는 화상도 있다. 심리적인 선명도에 대응하는 심리 물리량을 나타내는 함수가 선명도이다. 실제로는 영상의 윤곽 보정. 감마 등의 선명도와 관계가 있다.


■ Solid State Image


고체 촬상 소자(디바이스). 크게 나눠 CCD형(Charge Couple Device) 전하 결합 소자와 MOS형(Metal Oxide Semiconductor) 의 2종류가 있다. CCD는 감광 소자인 포트 다이오드와 빛의 강약에 따라 발생하는 신호 전하를 축적, 전송하기 위해 레지스터에 상당하는 CCD부를 평면상에 조합하여 배열한 촬상 소자이다. 전송 방식에 따라 프레임 전송 CCD(Frame Transfer CCD), 인터라인 전송 CCD(Interline Transfer CCD), 프레임 인터라인 전송 CCD(Frame Interline Transfer CCD) 등 3가지가 있다. 프레임 전송 CCD는 수광부에서 광전 변환한 신호 전하를 수직 귀선 시간내에 일제히 축적부로 전송하여 수평 전송 CCD로 1라인마다 차례로 읽어내는 CCD로서 구조가 간단하고, 고화소화에 적합하지만 신호 전송시 스미어가 발생하고 칩 사이즈에 큰 결점이 있다. 인터라인 전송 CCD는 수광부에서 광전 변환한 신호 전하를 일제시 수직 레지스터로 전송한 후 수직 방향으로 전송하고, 수평 전송CCD에서 1라인씩 읽어내는 CCD로서 칩 사이즈가 작고 제조 단가가 싸며, 밸런스가 좋은 특성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무비 카메라나 CCD 카메라 등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또 프레임 인터라인 전송 CCD는 칩 사이즈가 크고 제조 단가가 비싼 결점이 있지만, 스미어를 대폭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방송용 등 고화질 요구 분야에 적합하다. MOS 촬상 소자는 포트 다이오드의 감광부와 발생하는 신호 전하를 순서대로 읽어내기 위한 수평·수직 주사 회로에 상당하는 MOS 트랜지스터 스위치의 조합에 의해 구성되고 있다.


■ Stepping Motor


스테핑 모터. 펄스 모터라고도 불리는 모터로 펄스 입력으로 1펄스마다 일정한 각도로 회전하는 모터이다. 디지털 회로 기술에 맞추기 위해 디지털 시스템 기계 구동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CCTV에서도 돔 카메라의 서보모터는 대부분 펄스 모터를 사용하고 있다.


■ Still Picture


정지화상. 텔레비전 영상은 항상 매초 30프레임인데, 매 초 프레임수의 시간축이 없는 영상을 정지화상이라 한다. 이중 화상의 농도 정보가 없는 흑, 백의 화상을 2인치 화상이라 한다.


■ Still Picture Transmission


정지화상 전송장치. 종래에는 일반 전화 공중 회선을 사용하여 정지화상을 수십초에 걸쳐 송신하였지만 ISDND의 보급과 화상압축 기술의 발전에 의해 정지화상, 준동화상, 음성 전송은 일반 공중 회선(메탈 케이블), 정지화상, 준동화상(매초 15프레임 정도), 음성전송은 INS64회선(메탈 케이블), 동화상(리얼 타임), 음성전송은 INS1500 회선(광 케이블), 등으로 시스템이 다양화되었다.


■ Subcarrier


텔레비전 시스템에서 어떤 무선 주파수의 주반송파는 휘도 정보와 함께 변조되고, 부반송파는 색신호를 포함하여 변조된다. PAL 시스템에서의 부반송파보다 4.43MHz 더 크다. 기저대역 신호에서도 컬러 정보는 4.43MHz 신호에 의해 표현되고 이것은 부반송파로 간주된다.


■ Subject or Object Illumination


피사체 조도. 피사면에 수직으로 입사하는 광선의 조도로서, CCTV 시스템에서는 카메라 감도의 기준으로서 최저 피사체 조도는 몇 룩스라는 수치를 시방서는 카탈로그에 기재한다. 정확하게는 최저피사체 조도와 출력 영상신호 레벨의 양쪽을 기재하지 않으면 안되지마, 일반적으로 신호 레벨에 기재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최저 피사체의 조도차가 같아도 출력 영상 신호치가 다르면 어느 감도가 좋은지 알 수 없게 된다.


■ Synchronizing Signal Input


동기 신호입력. 입력하는 외부 동기 신호 파형을 말한다. 복합 동기 신호(흑백 : VS. 컬러 : VHS), 블랙 버스트 신호(BBS), HD/VD 신호가 있다.


■ Synchronizing System


동기 방식. 카메라 또는 비디오 기기의 동기가 내부 동기 또는 외부 동기 신호에 동기시키는 형식으로 내부 동기, 외부 동기, 전원 동기, HD/VD동기의 각 방식이 있다.


■ TV 해상도


카메라가 어느 정도 섬세히 피사체를 볼 수 있는가를 정량적으로 표시한 것이 해상


도이다. 해상도에는 수평해상도와 수직해상도가 있지만, 촬상관식 카메라는 화면


중심부의 수평해상도를 표시한다. 수직 해상도는 주사선의 수에 따라 결정되며, 한


국의 표준 TV방식에는 주사선수가 525라인, 수직해상도는 350라인이다 .


단, 고체촬상 소자 카메라의 경우는 주사선수외에 소자의 직접도도 관계되기 때문에


수직해상도도 표시된다. 해상도의 측정방법은 해상도 차트를 모니터 화면에 가득차


게 비추고 쐐기 모양의 가느다란 막대가 어디까지 판별 가능한지를 모니터상에서 판


별하여 숫자를 읽는다. 해상도는 촬상소자, 영상증폭기의 주파수 특성(대역폭), 피사


체 조도, 렌즈 ,전송로 특성,수상기 특성 등의 요소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 Taking Lens


촬상 렌즈. 일반 CCTV 카메라의 촬상 렌즈는 사진 카메라 렌즈보다 구경이 작은 C마운트, CS마운트를 사용한다. C마운트 렌즈는 촬상 소자가 1"용으로 사용되어 왔지만 촬상 소자가 1/2", 1/3", 1/4"로 소형화됨에 따라 소형 촬상관용으로 CS마운트 렌즈가 사용되고 있다. 이 2종의 렌즈 마운트의 나사지름은 25.4m이지만 렌즈 부착면에서 초점면의 거리(플랜지 백)는 C마운트 렌즈가 17.526mm, CS마운트를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나사 지름이 같아 틀리기 쉽지만 마운트 종류가 틀리면 영상이 나오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CCTV 카메라용으로 많은 종유으 렌즈가 시판되고 있는데, 광학적으로는 고정 초점과 줌 렌즈, 기구적으로는 수동 조리개, 자동 조리개, 전동 조리개/포커스/줌, 프리세트 등이 있다.


■ TDMA(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시분할 다중접속. 다중화 방식의 일종으로 한 전송로의 자료 전송시간을 일정한 시간폭으로 나누어 각 부채널에 차례로 분배함으로써 볓개의 부채널이 한 개의 고속 전송선을 나누어 이용하는 것을 말함.


■ Tracking


광각에서부터 망원 위치까지 전체 줌 영역에 초점이 맞추어지는 줌 렌즈의 성능.


■ TTL(Through The Lens)


내부 측광 방식. 렌즈를 통과한 피사체의 광량을 검출하는 방식으로 피사체의 광량을 정확히 검출할 수 있다. 최근 CCTV 카메라의 자